두잇서베이 공식 블로그

두잇서베이, 커피전문점 이용만족도 조사 발표 본문

공지사항/언론보도

두잇서베이, 커피전문점 이용만족도 조사 발표

dooitsurvey 2011. 11. 8. 15:37


'우리나라 최고의 커피전문점은 어디일까'

최근 온라인 리서치 전문 기업 '두잇서베이'(www.dooit.co.kr)에서 자체적으로 기획한 '커피전문점 이용만족도 조사'(표본 1011명, 95%신뢰수준, ±3.08%표본오차)의 결과가 흥미롭다.

최근 길거리에서 성별, 연령을 불문하고 테이크아웃 커피잔을 들고다니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을 정도로 국내에 커피 전문점의 테이크아웃 문화는 많이 발달되어있다.

실제로 조사결과에 따르면 10명중 7명꼴로 매일 하루에 한잔 이상의 커피를 마시며, 그 중에 3~4명은 커피전문점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큰 규모의 외국 브랜드가 진을 치고 있는 커피전문점 시장에서 국내브랜드인 카페베네의 선전이 돋보인다.

이용 후 가장 만족했던 커피전문점 업체를 묻는 질문에서 '별다방'이라는 애칭도 갖고 있는 '스타벅스'의 우위를 예상했으나, 스타벅스(19.1%) 카페베네(22.2%)로 국내 브랜드인 '카페베네'가 이용 만족도 면에 있어 스타벅스를 앞선 것,

소비자들이 커피전문점 선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맛&품질'(80.7점)으로 나타났으며, 그 외에도 '상품 가격'>'매장분위기'>'이용 편의성'>'제휴 및 할인 서비스'>'인적서비스'>'기업이미지' 순으로 나타났다.

1997년 국내에 첫 론칭을 한 스타벅스이기에 아직 커피전문점하면 '스타벅스'를 떠올리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두잇서베이'의 설문 결과에 따르면, 브랜드 인지도를 포함하여 '소비자들이 커피전문점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각 요소' 들의 점수를 보면, '스타벅스'와 '카페베네'의 두 업체간의 경쟁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엎치락 뒷치락이다.

스타벅스에 비하여 11년 더딘 2008년 국내에 첫 매장을 열어 후발주자인 카페베네가 3년 만에 이룬 성장세를 감안한다면, 앞으로 국내의 커피전문점의 주도권을 어느 업체가 잡을지 기대가 된다.

커피전문점 고객이용도 2위는 스타벅스, 1위는?
http://www.changup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32

카페베네, 커피전문점 고객 만족도 1위
http://media.daum.net/press/view.html?cateid=1065&newsid=20111103155015331&p=newswire

커피전문점 고객 만족도 1위는 카페베네
http://www.sdn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654

카페베네, 커피전문점 고객 만족도 1위
http://www.koreapressagency.com/news/view.html?section=1&category=7&no=27315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