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잇서베이 공식 블로그

온라인 리서치의 급격한 증가 본문

DOOIT 스토리/DOOIT의 생각

온라인 리서치의 급격한 증가

dooitsurvey 2010. 11. 10. 17:56


현재 국내 온라인 리서치 시장이 활성화 되고 있습니다.

2008년 까지 온라인 리서치가 제대로된 대접을 못받고 있었는데 2008년 부터 온라인 리서치는

신속성과 저렴한 가격을 앞세워 시장에서 매년 80% 이상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화 조사에 의존하던 것들이 온라인 리서치로 많이 옮겨 왔던 이유도 있습니다.

기존의 전화조사는 1200만개의 전화번호부로 무작위 표본 추출이 가능하다는 이유로 

가장 적절한 표본이다. 라고 이야기 할 수 있었지만 ....

 최근에는 가정집에 전화기가 인터넷 전화기로 대체되고 있으며 집에서 집전화를 받는일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가장큰 문제는 전화를 받는 응답자가 대부분 가정주부라는 것이 큰 문제가 되겠죠. 

 이렇게 조사시장은 계속 바뀌어만  갈 수 밖에 없습니다.

 
 
 



현재는 휴대폰 보급이 국민수와 1:1을 이루고 있습니다. 물론 2개씩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있으니까 말이죠.

하지만 이러한 휴대전화는 개인의 프라이버시가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기 때문에 실제 휴대폰을 통하여  설문조사 하기란

힘들 수 밖에 없는 구조 입니다. 
 
 또 휴대전화로 대출, 보험 등 여러 곳에서 이미 개인 정보를 파악하고 전화를 걸어 오는 것도 지겨운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받자마자 끊어 버리거나, 모르는 전화는 받지 않을 겁니다.

 자. 그럼 휴대전화로 설문조사를 한다면... 과연 응답률이 얼마나 될까요? 

-- 필자는 1% 정도 예상 합니다. ^^


  그래서 설문조사 시장에서 새로운 방식의 설문조사를 하기 위한 방법으로 "스마트폰" 을 꼽을 수 있습니다.

휴대전화와 달리 스마트폰은 직접 전화를 하기 보다는 설문을 받고자 하는 사용자들이 설문조사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설문을 진행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직접 전화하는 비용, 설문 집계 비용, 전화 면접원의 부재 등을 해결하여 보다 간편하고 저렴한 비용으로 

진행 할 수 있게 될 겁니다. 

 이런방식의 설문을 하기 위하여 필수조건은 꼭 온라인 설문 솔루션이 어플리케이션과 연동이 되어야 한다는것! 

따라서 새롭게 떠오르게 될 설문조사 방식은 온라인 리서치에 속한다. 라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설문조사 방법도 해결해야 할 과제가 분명히 존재 합니다. 



 1. 스마트 폰의 보급률 
  - 많이 있지도 않은 스마트폰 사용자들을 상대로 설문을 할 순 없겠죠. ^^

2. 스마트폰 사용자의 인구통계 비율
  - 20~30대만 열심히 쓴다면... 나머지 사람들의 의견은 반영 될 수 없습니다. 

3. 어플리케이션의 보급률
  -스마트 폰의 보급이 아무리 잘 되어도... 결국 제공되는 어플리 케이션의 보급률 및 참여율이
    실제 설문을 진행 할 수 있는가를 결정 하게 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앞으로 3년 내로 이러한 조사 방법이 가장 영향력 있는 설문 방법으로 자리 잡힐 거라 생각 됩니다. 

그리고  머지 않아 (제생각으로는 10년뒤에는..) 조사시장의 90% 이상을 온라인에서 해결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필자가 남기는 한마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