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잇서베이 공식 블로그

[설문조사결과/여론조사결과] 게임 중독은 질병? 본문

이슈 앤 뉴스/엔터테인먼트

[설문조사결과/여론조사결과] 게임 중독은 질병?

dooitsurvey 2018. 11. 2. 11:47

- 게임 유저 비율은?

1위) [온라인] 모바일게임(65.5%)

2위) [온라인] PC게임(29%)

4위) 콘솔게임(9.9%)

- 게임 유저들의 하루 평균 게임 시간은?

1위) 30분 미만(33.2%)

2위) 30분 이상 1시간 미만(28.9%)

3위) 1시간 이상 2시간 미만(24.1%)

- 플레이해본 인기 PC게임 순위

1위) 스타크래프트(23.4%)

2위) 배틀그라운드(19.3%)

3위) 메이플스토리(18.9%)

4위) 서든어택(17.6%)

5위) 오버워치(16%)

- 플레이해본 인기 모바일게임 순위

1위) 모두의마블(32.4%)

2위) 리니지M(11.9%)

3위) 검은사막 모바일(11.1%)

4위) 리니지2 레볼루션(10.7%)

공동 5위) 피망 포커(8.2%)

공동 5위) 세븐나이츠(8.2%)

- 10명 중 6-7명, 게임 중독이 질병이라고 생각해... (62.2%)

- 나는 게임 중독에 취약하다: 21.8%

- 국산 게임의 질은 높거나(46.6%) 보통(37%)

- 국산 게임의 사행성도 높거나(60.3%) 보통(33%)

- 게임을 사행산업으로 지정하고, 게임업체에 중독예방치유부담금을 부과하는 것에 대해서는 찬성(48%) vs. 반대(21.2%)


세계보건기구(WTO)는 게임 중독을 질병으로 분류한다는 방침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를 보건복지부가 수용하기로 하면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한편 문화체육광광부는 게임업계/관련산업에 미칠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게임과몰입은 질병이 아니라는 주장을 뒷받침할만한 근거를 조만간 내놓을 방침이라는데요,

두잇 여러분은 게임 중독은 질병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게임 중독을 막기 위한 게임 규제에 대해서는 어떤 입장이십니까?

본 조사는 두잇서베이 http://www.dooit.co.kr/에서 2018년 10월 24일부터 11월 1일까지 전국 14-99세 남녀 3856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표본오차는 95%의 신뢰수준에서 ±1.58%P입니다.

※ 참고: 모든 사진은 클릭하면 큰 화면 보기를 하실 수 있습니다(PC 기준)


1. 당신은 게임을 즐기는 편인가요?

(귀하는 게임을 즐기는 편입니까?)

(N=3856)

1위) 그렇지 않은 편(39.4%)

2위) 그런 편(32.4%)

3위) 보통(28.1%)


2. 어떤 게임을 즐기나요?

([복수응답] 귀하가 즐기는 게임을 모두 선택해주십시오. (복수응답 가능))

(N=3856)

1위) [온라인] 모바일게임(65.5%)

2위) [온라인] PC게임(29%)

3위) 해당없음(23.2%)

4위) 콘솔게임(9.9%)


3. 하루 평균 게임하는데 얼마나 시간을 들이나요?

([게임 유저] 하루 평균 게임 하는데 소비하는 시간은 어느 정도입니까?)

(N=2961)

1위) 30분 미만(33.2%)

2위) 30분 이상 1시간 미만(28.9%)

3위) 1시간 이상 2시간 미만(24.1%)

4위) 2시간 이상 3시간 미만(7.7%)

5위) 3시간 이상(6.1%)


4. 어떤 인기 PC게임을 플레이해보셨나요?

([복수응답] 다음은 2018년 10월 2주차 PC게임 순위입니다. (출처: 인벤)  이 중 플레이해보신 것을 모두 선택해주십시오. (복수응답 가능))

(N=3856)

1위) 10위권내 플래이해본 PC게임 없음(44.3%)

2위) 7. 스타크래프트(23.4%)

3위) 2. 배틀그라운드(19.3%)

4위) 5. 메이플스토리(18.9%)

5위) 6. 서든어택(17.6%)

6위) 4. 오버워치(16%)

7위) 1. 리그오브레전드(14.8%)

8위) 3. 피파온라인4(11.1%)

9위) 9. 던전앤파이터(8.3%)

10위) 10. 월드오브워크래프트(7.9%)

11위) 8. 데스티니 가디언즈(2.25)


5. 어떤 인기 모바일게임을 플레이해보셨나요?

([복수응답] 다음은 2018년 10월 12일 모바일게임 순위(매출 기준)입니다. (출처: 게볼루션) 이 중 플레이해보신 것을 모두 선택해주십시오. (복수응답 가능))

(N=3856)

1위) 10위권내 플래이해본 모바일게임 없음(46.7%)

2위) 5. 모두의마블(32.4%)

3위) 1. 리니지M(11.9%)

4위) 2. 검은사막 모바일(11.1%)

5위) 3. 리니지2 레볼루션(10.7%)

공동 6위) 8. 피망 포커(8.2%)

공동 6위) 9. 세븐나이츠(8.2%)

8위) 10. 피파온라인4(5.8%)

9위) 5. 뮤오리진2(4.2%)

10위) 7. 왕이되려는자(3.6%)

11위) 4. 에픽세븐(3.2%)


6. 게임 중독이 질병이라고 생각하나요?

(귀하는 게임 중독이 질병이라고 생각하십니까?)

(N=3856)

1위) 그런 편(62.2%)

2위) 그렇지 않은 편(20.2%)

3위) 보통(17.6%)


7. 당신은 게임 중독에 취약한가요?

(귀하 자신은 게임 중독에 취약하다고 생각하십니까?)

(N=3856)

1위) 그렇지 않은 편(54.1%)

2위) 보통(24%)

3위) 그런 편(21.8%)


8. 국산 게임의 질은 어느 정도라고 평가하나요?

(우리나라 게임의 평균적인 질(quality)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N=3856)

1위) 높은 편(46.6%)

2위) 보통(37%)

3위) 낮은 편(16.5%)


9. 국산 게임의 사행성은 어느 정도라고 평가하나요?

(우리우리나라 게임의 평균적인 사행성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십니까?나라 게임의 평균적인 질(quality)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N=3856)

1위) 높은 편(60.3%)

2위) 보통(33%)

3위) 낮은 편(6.7%)


10. 게임을 사행산업으로 지정하고, 게임업체에 중독예방치유부담금을 부과하는 것에 동의하나요?

(WHO는 내년 5월 세계보건총회에서 발표될 '국제질병분류 11차 개정판(ICD-11)'에 게임중독을 '게임이용 장애'라는 진단명으로 분류할 예정입니다. (효력은 2022년 1월부터 발생)

이에 보건복지부는 '게임을 사행산업으로 지정하고 게임업체에 중독예방치유부담금을 부과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는데요, 보건복지부의 입장에 동의하십니까?)

(N=3856)

1위) 그렇다(48%)

2위) 잘 모르겠다(30.6%)

3위) 아니다(21.2%)

4위) 기타 의견(0,.2%)


두잇서베이에서는 빠르고 정확한 설문조사를 최저가로 제공합니다.  

다양한 설문 유형을 자유자재로 구현 가능!  

설문결과로 raw data 엑셀파일+표/그래프를 세트로 제공!  

070-4607-2060으로 언제든지 문의주세요.  

홈페이지 방문은 이쪽으로: http://www.dooit.co.k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