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잇서베이 공식 블로그

[설문조사/여론조사] 신규 어플리케이션 사용 실태 본문

이슈 앤 뉴스/IT/컴퓨터

[설문조사/여론조사] 신규 어플리케이션 사용 실태

dooitsurvey 2014. 7. 17. 15:47

- 앱스토어(마켓)에서 필요한 어플을 검색한 후 다운받는 경우가 많아

  인터넷 검색(웹페이지, 블로그 등)을 통해 정보를 얻고 다운받거나, 앱스토어(마켓)에서 순위를 보고 다운받기도


- 앱스토어(마켓)에서 순위를 보고 앱을 다운받을 때 가장 만족스러워(28%)


- 앱 다운 시에는 앱의 목적과 앱에 대한 평가 등을 고려하는 편


- 앱 다운 위해 1주일에 한 번 정도 앱스토어(마켓)를 열어봐(25%)


- 앱 스토어(마켓)에 방문하면 인기 무료 순위(32%), 최신 인기 무료 순위(29%) 등을 확인


- 전체 응답자의 절반 이상, 다운받은 앱에 대해 리뷰 및 별점을 기재하지 않아

- 리뷰 및 별점을 기재하는 이유는 앱에서 그렇게 해달라고 요청했기 때문에(46%)
  이용해 보니 만족스러워서 자발적으로 좋은 평가를 내린 비율은 24%

- 어플 삭제 시에는 사용하는 어플, 안하는 어플을 판단에 한 번에 정리하는 편(40%)
   수 차례 사용 후 지속적으로 사용할 것 같지 않으면 삭제하는 응답자도 있어(30%)
 
- 전체 응답자의 68%가 앱 다운 시 포인트를 지급받는 리워드앱을 다운받은 적이 있어
  포인트 지급 리워드앱 다운 경험자는 리워드앱을 다운받은 후, 그것의 내용을 보고 사용하고 싶은 것은 사용하는 편(66%)

 
바야흐로 스마트폰 시대,
구글플레이스토어와 애플앱스토어에서는 수없이 다양한 어플리케이션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두잇 여러분은 신규 어플을 자주 다운받고, 사용하고 계시는 편인가요?
신규 어플에 대한 정보는 주로 어디서 얻는 편이신가요?

두잇서베이(http://www.dooit.co.kr/)에서 2014년 6월 19일부터 6월 27일까지 

전국 10-99세 남녀 4962명을 대상으로 '신규 어플리케이션 사용 실태'에 대해 조사한 결과를 알려드립니다.

본 조사의 표본오차는 95%의 신뢰수준에서 ±1.39%P입니다.

 

1.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경로는 무엇인가?

응답자는 어플리케이션 다운 경로에 대해 '앱스토어(마켓)에서 필요한 어플을 검색한 후 다운받는다(100점 환산 점수 74.5점)', '인터넷 검색(웹페이지, 블로그 등)을 통해 정보를 얻고 다운받는다(100점 환산 점수 66.1점)', '앱스토어(마켓)에서 순위를 보고 다운받는다(100점 환산 점수 63.6점)'이라고 응답했습니다.



2. 가장 만족스러웠던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경로는 무엇인가?

가장 만족스러운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는 '앱스토어(마켓)에서 순위를 보고 다운받는 것(28%)'으로 나타났습니다. '지인의 추천(21%)', '인터넷 검색(웹페이지, 블로그 등)을 통해 정보를 얻고 다운받는 것(15%)'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3. 어플리케이션 다운 시, 고려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응답자는 어플리케이션 다운 시, 어플리케이션의 목적(100점 환산 점수 74.5점), 앱에 대한 평가(100점 환산 점수 71점) 등을 고려한다고 응답했습니다.


4.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기 위해, 앱스토어(마켓)를 얼마나 자주 열어보는가?

응답자의 25%가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기 위해 일주일에 1번 정도 앱스토어(마켓)을 열어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주에 한 번 열어보는 응답자의 비율은 20%, 한 달에 한 번 열어보는 응답자의 비율은 19%였습니다.


5. 앱스토어(마켓) 방문 시 가장 많이 보는 페이지는 무엇인가?

가장 많은 응답자가 '인기 무료 순위(32%)'를 열어본다고 응답했습니다. '최신 인기 무료 순위(29%)', 카테고리 내부 인기 무료 순위(20%)'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6. 다운받은 어플리케이션에 리뷰 및 별점을 기재하는가?

응답자의 54%는 다운받은 어플리케이션에 대해 리뷰 및 별점을 기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리뷰 및 별점을 기재하는 응답자의 비율은 23%에 그쳤습니다.


7. [리뷰 및 별점 기재자 대상] 다운받은 어플리케이션에 리뷰 및 별점을 기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리뷰 및 별점 기재자의 46%는 앱 상에서 리뷰 및 별점 기재를 요청해서 그 일을 행했다고 응답했습니다. 이용해보니 좋아서 자발적으로리뷰 및 별점을 기재한 비율은 24%였습니다.


8. 어플리케이션 삭제 습관은 어떠한가?

응답자의 46%는 사용하는 어플과 그렇지 않은 어플을 판단하여 일괄적으로 한 번에 삭제한다고 응답했습니다. 수 차례 사용 후 지속적으로 사용하지 않을 것 같으면 바로 삭제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30%였습니다.


9. 어플리케이션 다운시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는 리워드앱 이용 경험이 있는가?

앱을 다운받으면 포인트를 지급하는 리워드 앱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 응답자의 비율은 68%였습니다.


10. [어플리케이션 다운 시 포인트 적립해주는 리워드앱 사용 경험자 대상] 리워드앱을 다운받은 후, 포인트를 적립받으면, 다운받은 앱은 어떻게 처리하는가?

앱 다운 시 포인트를 적립해주는 리워드 앱을 사용한 응답자는, 해당 리워드앱을 다운 받아 포인트를 적립받으면, 그 후 내용을 보고 사용하고 싶은 것은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66%).



본 조사는 두잇서베이가 기획/진행하였습니다.

 

두잇서베이에서는 빠르고, 정확한」 설문조사를 저렴한」 가격에 제공합니다(1문항 1인당 100원).

게다가 학사/석사 졸업논문용 설문조사의 경우, 설문실사 가격을 30~50%까지 할인해 드립니다.

 

다양한 설문 유형을 자유자재로 구현 가능!

설문결과로 raw data 엑셀파일, 표, 그래프를 세트로 제공!

 

070-4607-2060으로 언제든지 문의주세요.

홈페이지 방문은 이쪽으로: http://www.dooit.co.k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