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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잇서베이 공식 블로그
[설문조사결과/여론조사결과] 음악에 내는 돈, 아깝다 vs. 안 아깝다? 본문
- 사람들은 음악을 어디서 찾아들을까?
1위) 멜론, 벅스 같은 온라인 전문 음악 사이트를 이용해요(37.1%)
2위) 유튜브 같은 온라인 SNS를 이용해요(29.1%)
3위) 네이버, 다음 같은 일반 사이트를 이용해요(18%)
- 10명 중 5-6명은 온라인 전문 음악 사이트를 이용 중인 것으로 나타나(53.6%)
(멜론 이용자는 29.5%, 지니뮤직 이용자는 12.1%, 벅스 이용자는 11.1%)
- 음악에 돈을 들이는 것은 '아깝다'는 의견이 다소 우세(53.6%)
- 좋아하는 음악 장르는 발라드(37%), 댄스(18.5%), 영화/드라마 음악(9.8%), 팝(8.9%) 순
- 음악은 정서적 즐거움을 위해(61.9%), 정서적 안정/치료를 위해(18.9%) 들으며,
음악을 들을 때는 곡의 멜로디(66.8점), 곡의 분위기(59.3점), 곡을 부르는 가수의 목소리(53.2점)를 중요시하는 편...
- 커피숍, 호프집, 헬스클럽 등이 음악 사용에 대해 저작권료를 내는 것에 대해서는 찬성 의견(30.2%)보다 반대 의견(38.2%)이 우세
이 법이 시행되면 우리나라 음악 시장은 전보다 축소되거나(38.6%), 별다른 영향이 없을 것(35.3%)...
앞으로 커피숍, 호프집, 헬스클럽 등도 이르면 2018년 하반기부터 음악을 사용한 대가로 저작권료를 내야 한다고 합니다.
두잇 여러분은 음악을 즐겨 들으시나요?음악은 주로 어떻게 구입하십니까?
오늘은 두잇 여러분의 음악 청취 현황과 저작권료에 대한 의견을 조사보고자 합니다.
본 조사는 두잇서베이 http://www.dooit.co.kr/ 에서
2017년 6월 8일부터 6월 15일까지
전국 10-99세 남녀 3959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표본오차는 95%의 신뢰수준에서 ±1.56%P입니다.
([복수응답] 음악을 주로 어디에서 접합니까? (복수응답 가능))
길거리에서(등하교길, 출퇴근길, 산책길/외출길 등)(51.3%) > 장시간/장기적으로 머무는 건물 안에서(집, 학교, 직장 등)(45.3%) > 차 안에서(자차, 대중교통 등)(43.9%) > 단시간/단기적으로 머무는 건물 안에서(카페, 옷가게, 헬스클럽 등)(32.5%) > 기타(0.6%)
2. 최근 음악을 자발적으로 찾아 들은적이 있나요?
(지난 1개월 내, 음악을 자발적으로 찾아 들은 적이 있습니까?)
예(74.8%) > 아니오(25.2%)
3. 음악은 주로 어떻게 찾아듣나요?
(음악은 주로 어떻게 찾아 듣습니까?)
온라인 전문음악사이트의 서비스 이용(멜론, 벅스 등)(37.1%) > 온라인 SNS 서비스 이용(유튜브 등)(29.1%) > 온라인 일반 사이트의 서비스 이용(네이버, 다음 등)(18%) > 불법 다운로드 이용(6.7%) > 지인으로부터 얻음(5.4%) > 음반을 직접 구입(2%) > 기타(1.7%)
4. 현재 유료로 이용 중인 음악사이트가 있나요? 있다면 무엇인가요?
([복수응답] 다음 전문 음악사이트 중, 현재 유료로 이용 중인 것이 있습니까? (복수응답 가능))현재 유료로 이용 중인 전문 음악사이트가 없다: 46.4%
현재 유료로 이용 중인 전문 음악사이트가 있다: 53.6%
멜론 이용자는 29.5%,지니 뮤직 이용자는 12.1%, 벅스 이용자는 11.1%, 기타 이용자는 7.8%
5. 음악에 돈을 들이는 게 아깝나요, 안 아깝나요?
(음악 구입에 돈을 들이는 것은 아깝다 vs. 안아깝다?)아깝다(53.6%) > 안 아깝다(당연하다)(43.8%) > 기타 의견(2.6%)
6. 어떤 장르의 음악을 선호하나요?
(어떤 장르의 음악을 선호하십니까?)발라드(37%)> 댄스(18.5%) > 영화/드라마 음악(9.8%) > 팝(8.9%) > 힙합(5.5%) > R&B(4.4%) > 락/메탈/일렉트로닉(3.4%) > 종교음악(CCM 등)(2.8%) > 인디(2.8%)> 기타(2.6%) > 트로트(1.9%) > 뉴에이지(1.3%) > 재즈(1.2%)
7. 음악을 들을 때, 어떤 요인을 중요시하나요?
([2순위선택] 음악을 들을 때 중요시하는 요인은 무엇입니까?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요인을 2가지만 선택해주세요.)
곡의 멜로디(66.8점) > 곡의 분위기(59.3점) > 곡을 부르는 가수의 목소리(53.2점) > 곡을 부르는 가수(51.1점) > 곡의 가사(49.8점) > 곡의 장르(49.6점) > 기타(40.2점)
8. 음악을 듣는 주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음악을 듣는 주된 이유는 무엇입니까?)정서적 즐거움을 위해(61.9%) > 정서적 안정/치료를 위해(18.3%) > 일/공부에 집중하기 위해(7%) > 특정 가수의 팬이라서(5%) >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으려고(3.2%) > 주변에서 추천해서/들려서(1.8%) > 노래방에서 부르기 위해(1.8%) > 기타(0.7%)
9. 커피숍, 호프집 등에서 음악 사용에 대한 저작권료를 내야 한다면 우리나라 음악 시장은 어떻게 변할 것 같나요?
(이르면 2018년 하반기부터 음악을 사용한 대가로 커피숍, 호프집, 헬스클럽 등이 저작권료를 내야 한다고 합니다.
이 법이 시행되면 우리나라 음악 시장이 어떻게 변할 것 같습니까?)
전보다 축소될 것이다(38.6%) > 별다른 영향이 없을 것이다(35.3%) > 잘 모르겠다(13.1%) > 전보다 확대될 것이다(13%)
10. 커피숍, 호프집 등에서 음악 사용에 대한 저작권료를 내는 것에 대해 어떤 입장인가요?
(커피숍, 호프집, 헬스클럽 등이 음악 사용에 대한 저작권료를 내는 것에 대해 어떤 입장이십니까?)
반대한다(38.2%) > 잘 모르겠다(31.6%) > 찬성한다(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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