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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조사결과/여론조사결과] KT 통신대란과 보상,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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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조사결과/여론조사결과] KT 통신대란과 보상,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dooitsurvey 2018. 12. 19. 10:36

- 통신사 이미지, SKT(76.7점) > KT(71.5점) > LGU+(70.점) > 알뜰폰(68.4점) 순으로 좋아

- 향후 통신대란을 겪을 가능성에 대해 60.6%가 불안감을 느낌

- 만약 통신대란을 겪는다면 불편할 것(82.1%)

- KT 통신대란 시, KT&지자체&정부는 제대로 대응하지 못한 것 같다: 48.9%

  그에 대한 보상도 지나치게 적은 편(54.2%)

- 통신장애 시 이통사 보상/책임을 강제시키는 법안에 대해서는 68.5%가 찬성


* 사진출처: 노컷뉴스


지난 11월 KT 아현지사 화재로 서울 마포구/은평구/용산구 및 경기도 고양시 일대에서 통신대란이 발생했습니다.

이로 인해 일반시민과 통신서비스를 이용해 생계를 꾸려나가는 직군 등이 많은 피해를 보았으며, 

장애나 지병이 있는 사람들은 생명의 위협까지 느꼈다고 하는데요,

이에 KT는 (유선전화 고객에게) 최대 6개월까지 이용요금 감면, (인터넷 고객에게) 3개월 이용요금 감면 방안을 발표했지만, 보상에 대한 논란이 많습니다.


두잇여러분 KT 통신대란을 어떻게 바라보고 계십니까?

통신장애 시 이통사의 보상 및 배상을 강제하는 법률을 제정하는 것에 대해서는 어떤 입장이신가요?


본 조사는 두잇서베이 http://www.dooit.co.kr/에서 2018년 12월 10일부터 12월 18일까지 전국 14-99세 남녀 3959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표본오차는 95%의 신뢰수준에서 ±1.56%P입니다.

※ 참고: 모든 사진은 클릭하면 큰 화면 보기를 하실 수 있습니다(PC 기준)


1. 통신사에 대한 이미지는 어떠한가요?

(각 통신사에 대한 이미지는 어떠합니까?)

(N=3959)

(1) SKT: 76.7점

긍정적인 편(47.4%) > 중립적(42.5%) > 부정적인 편(10.1%)

(2) KT: 71.5점

중립적(53.2%) > 긍정적인 편(28.4%) > 부정적인 편(18.2%)

(3) LGU+: 70.4점

중립적(50.9%) > 긍정적인 편(25.9%) > 부정적인 편(23%)

(4) 알뜰폰: 68.4점

중립적(50.1%) > 부정적인 편(28.7%) > 긍정적인 편(21.1%)


2. 통신대란으로 인해 피해를 입었나요?

([복수응답] 지난 11월 KT 아현지사 화재로 서울 마포구/은평구/용산구 및 경기도 고양시 일대에서 통신대란이 발생했습니다.

귀하는 통신대란으로 인한 신체적/정신적/경제적 피해를 입으셨습니까? 해당사항을 모두 선택해주십시오. (복수응답 가능))

(N=3959)

1위) 아니오(83.2%)

2위) 예(정신적 피해를 입음)(12.1%)

3위) 예(경제적 피해를 입음)(5.5%)

4위) 예(신체적 피해를 입음)(3.5%)


3. 향후 통신대란을 겪을 가능성에 대해 얼마나 불안함을 느끼나요?

('향후 나도 통신대란을 겪을 수 있다'는 부분에 대해 얼마나 불안감을 느끼십니까?)

(N=3959)

1위) 불안감을 느끼는 편(60.6%)

2위) 보통(26.7%)

3위) 불안감을 느끼지 않는 편(12.7%)


4. 통신 대란을 겪는다면 얼마나 불편할 것 같나요?

(만약 통신 대란을 겪게 된다면, 어느 정도 불편감을 느낄 것 같습니까?)

(N=3959)

1위) 불편감을 느낄 것 같음(82.1%)

2위) 보통(13.1%)

3위) 불편감을 느끼지 않을 것 같음(4.8%)


5. KT 통신대란 시, KT&지자체&정부가 제대로 대응했다고 생각하나요?

(KT 통신대란시, KT, 지자체 및 정부가 제대로 대응했다고 생각하십니까?)

(N=3959)

1위) 그렇지 않은 편(48.9%)

2위) 보통(29.8%)

3위) 그런 편(16%)

4위) 잘 모르겠다(5.2%)


6. KT 통신대란의 보상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나요?

(KT는 통신대란에 대한 보상으로, KT는 (유선전화 고객에게) 최대 6개월까지 이용요금 감면, (인터넷 고객에게) 3개월 이용요금 감면을 제안했습니다.

KT의 통신대란 보상이 적절하다고 생각하십니까?)

(N=3959)

1위) 아니오(지나치게 보상이 적다)(54.2%)

2위) 예(37%)

3위) 아니오(지나치게 보상이 많다(6.4%)

4위) 기타 의견(2.5%)


7. 통신장애 시 이통사 보상/배상 책임을 강제시키는 법안에 어떤 입장인가요?

(한편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과방위)는 통신장애가 발생할 경우 정부가 해당 이동통신사의 보상 및 배상 책임을 강제하는 법안(전기통신사업법개정안)을 의결했습니다.

통신장애 시 이통사 보상/배상 책임을 강제시키는 법안에 대해 어떤 입장이십니까?)

(N=3959)

1위) 찬성한다(68.5%)

2위) 잘 모르겠다(22.7%)

3위) 반대한다(8.6%)

4위) 기타 의견(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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