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두잇서베이 공식 블로그

[설문조사결과/여론조사결과] 키오스크, 이용해본 적 있나요? 본문

이슈 앤 뉴스/경제

[설문조사결과/여론조사결과] 키오스크, 이용해본 적 있나요?

두잇서베이 스텝임 2018.05.11 13:37

-  10명 중 7-8명, 키오스크를 본 적이 있다 (78.8%)
* 참고: 키오스크를 봤을뿐 아니라 이름이나 뜻을 알고 있는 비율도 47% 가까이 되어...

- 어떤 키오스크를 이용해봤을까?
1위) 각종 접수/티켓 발매용 키오스크: 대중교통, 극장, 은행, 병원/약국, 항공사 등 (74%)
→ 만족도는 100점 만점에 60.5점
2위) 각종 상품 주문용 키오스크: PC방, 편의점, 외식업계 등 (65.7%)
 만족도는 100점 만점에 52.5점
3위) 안내용 키오스크: 행정절차, 시설물 이용방법, 관광/상품정보 등 (57.3%)
- 만족도는 100점 만점에 44.7점

- 키오스크와 직원 안내 서비스 중 특별히 선호하는 쪽은 없어(42.1%)... 
* 참고: 키오스크를 선호한다는 비율은 18.7%

- 10명 중 4-5명은 향후 키오스크를 신규 혹은 지속 이용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48.8%)

- 키오스크의 확산 추세에 대해서는 중립적으로 생각하는 편(51.6%)
*참고: 부정적으로 생각한다는 비율은 20.4%


햄버거를 주문하려고 하니 직원 대신 키오스크가 있고, 
비행기 티켓을 끊으려고 하니 직원 대신 키오스크가 있고... 

* 키오스크(KIOSK): 정보 서비스와 업무의 무인화ㆍ자동화를 통해 대중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공공장소에 설치한 무인단말기 

두잇 여러분은 이러한 경험을 해본 적이 있나요? 
키오스크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앞으로 이용 의향은 있으신지요?

본 조사는 두잇서베이 http://www.dooit.co.kr/ 에서  
2018년 5월 2일부터 5월 10일까지  
전국 14-99세 남녀
 3528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표본오차는 95%의 신뢰수준에서 ±1.65%P입니다.

※ 참고: 모든 사진은 클릭하면 큰 화면 보기를 하실 수 있습니다(PC 기준)

1. 설문 참여 전, 키오스크에 대해 알고 있었나요?
(* 키오스크(KIOSK): 정보 서비스와 업무의 무인화ㆍ자동화를 통해 대중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공공장소에 설치한 무인단말기

귀하는 본 설문에 참여하기 전, 키오스크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었습니까?)
(N=3528)
1위) 본 적 있음: 그러나 이름/뜻은 몰랐다(31.8%)

2위) 전혀 몰랐다(본 적도 없음)(21.2%)
3위) 본 적 있는 데다가, 이름/뜻을 모두 알고 있었다(18.2%)
4위) 본 적 있음: 그러나 뜻은 알고 이름은 몰랐다(16.2%)
5위) 본 적 있음: 그러나 이름만 알고 뜻은 몰랐다(12.6%)


2. [키오스크 접촉자] 키오스크 이용 경험이 있나요?
([키오스크 접촉자] 키오스크를 이용해 본 적이 있습니까?)
(N=2780)
1위) 예(73%)

2위) 아니오(27%)

3. [키오스크 이용 경험자] 어떤 키오스크를 이용해 보았나요?
([복수응답][키오스크 이용 경험자] 어떤 종류의 키오스크를 이용해보셨습니까? 해당되는 것을 모두 선택해주십시오. (복수응답 가능))
(N=2029)
1위) 각종 접수/티켓 발매용 키오스크(대중교통, 극장, 은행, 병원/약국, 항공사 등)(74%)
2위) 각종 상품 주문용 키오스크(PC방, 편의점, 외식업계 등)(65.7%)

3위) 안내용 키오스크(행정절차, 시설물 이용방법, 관광정보, 상품정보 등)(57.3%)
4위) 기타 키오스크(0.3%)

4. [키오스크 이용 경험자] 키오스크의 만족도는 어떠한가요?
([키오스크 이용 경험자] 이용한 키오스크에 대한 만족도는 어떠합니까?)
(N=2029)
1위) 각종 접수/티켓 발매용 키오스크(대중교통, 극장, 은행, 병원/약국, 항공사 등)(60.5점): 만족(64.2%) > 보통(29.8%) > 불만족(5.9%)
2위) 각종 상품 주문용 키오스크(PC방, 편의점, 외식업계 등)(52.5점): 만족(58.2%) > 보통(30.1%) > 불만족(11.8%)

3위) 안내용 키오스크(행정절차, 시설물 이용방법, 관광정보, 상품정보 등)(44.7점): 만족(51.3%) > 보통(40%) > 불만족(8.7%)
4위) 기타 키오스크(0.3점): 만족(71.5%) > 보통(28.6%) > 불만족(0%)

5. 키오스크와 직원 안내 서비스 중 어느 쪽을 선호하나요?
(키오스크와 직원의 안내 서비스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어느 쪽을 선택하겠습니까?)
(N=3528)
1위) 키오스크와 직원 안내 서비스, 어느 쪽이든 상관 없다(42.1%)
2위) 직원의 안내 서비스(39.2%)
3위) 키오스크(18.7%)

6. 향후 키오스크를 이용할 의향이 있나요?
(향후 키오스크를 신규로 이용하거나, 지속적으로 이용할 의향이 있습니까?)
(N=3528)
의향이 있는 편(48.8%) > 보통(38.8%) >의향이 없는 편(12.3%)

7. 키오스크의 확산 추세에 어떤 입장을 가지고 있나요?
(키오스크의 확산 추세에 대해 어떤 입장을 가지고 있습니까?)
(N=3528)
중립적으로 생각(51.6%) > 긍정적으로 생각(28%) > 부정적으로 생각(20.4%)

두잇서베이에서는 빠르고 정확한 설문조사를 최저가로 제공합니다.  

다양한 설문 유형을 자유자재로 구현 가능!  
설문결과로 raw data 엑셀파일+표/그래프를 세트로 제공!  

070-4607-2060으로 언제든지 문의주세요.  

홈페이지 방문은 이쪽으로:  
http://www.dooit.co.kr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