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두잇서베이 공식 블로그

[설문조사결과/여론조사결과] 간편식, 자주 드시나요? 본문

이슈 앤 뉴스/생활

[설문조사결과/여론조사결과] 간편식, 자주 드시나요?

두잇서베이 스텝임 2019.01.11 10:15

- 국민의 대다수, 최근 1년 내 가정간편식(HMR)을 구입해보았다(93.4%)

- 가정간편식 선호 기업은 CJ제일제당(74%), 오뚜기(59.5%), 동원F&B(25%)

- 가정간편식의 전반적 이미지는 긍정적이거나(49.7%) 중립적인 편(42.8%)

- 건강 유익성 점수는 54.3점, 위생 신뢰도 점수는 71.1점

- 앞으로 가정간편식 소비량은 지금보다 비슷하거나(45.3%) 증가할 것 같아(42.6%)


* 사진출처: 다나와


최근 1인 가구 및 맞벌이 부부 증가, 인구 고령화로 인해 국내 가정간편식(HMR) 시장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2011년 1조 1067억원에서 2018년 4조 규모로 성장) 

두잇여러분은 간편식을 자주 드십니까?

어떤 간편식을 선호하시나요?


본 조사는 두잇서베이 http://www.dooit.co.kr/에서 2018년 12월 31일부터 2019년 1월 8일까지 전국 14-99세 남녀 4277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표본오차는 95%의 신뢰수준에서 ±1.50%P입니다.


1. 최근 가정 간편식(HMR)을 구입해보았나요?

(* 가정 간편식(HMR: Home Meal Replacement): 짧은 시간에 간편하게 조리하여 먹을 수 있는 가정식


귀하는 최근 1년 내 가정간편식(HMR)을 구입해본 적이 있습니까? 해당되는 보기를 모두 선택해주십시오. (복수응답 가능))

(N=4389)

1위) 예(즉석섭취식품: 도시락/김밥/샌드위치/햄버거 등)(76.5%)

2위) 예(즉석조리식품: 가공밥/국/탕/스프/순대 등)(67.9%)

3위) 예(신선편의식품: 샐러드/간편과일 등)(32.4%)

4위) 아니오(6.6%)


2. 어떤 가정 간편식(HMR)을 선호하나요?

(다음 가정 간편식(HMR) 그룹 중 선호하는 것을 순서대로 선택해주십시오.)

(N=4388)

1위) RTH(Ready to Head): 반조리용 간편식-가열하여 바로 먹을 수 있는 음식(예: 피코크 육개장)

2위) RTC(Ready to Cook): 조리용 간편식-간단히 조리 후 먹을 수 있는 음식(예: 피코크 부대찌개)

3위) RTP(Ready to Prepared): 요리용 간편식-식재료를 요리하기 편리하게 씻고 작게 나눈 제품(예: 스테이크 구이용 손질 간편 채소)

4위) RTE(Ready to Eat): 즉석 간편식-포장 제거 후 바로 먹을 수 있는 음식(예: 치킨 마요 덮밥)


3. 가정 간편식(HMR) 관련 선호 기업이 있나요?

([복수응답] 가정간편식(HMR) 관련 선호하는 기업이 있습니까? 선호하는 기업을 최대 3개까지 선택해주십시오.)

(N=4388)

1위) CJ제일제당(예: 햇반, 컵반, 비비고 등)(74%)

2위) 오뚜기(예: 3분요리, 볶음밥, 피자 등)(59.5%)

3위) 동원F&B(예: 동원죽, 더반찬 등)(25%)

4위) 각종 편의점(예: PB 상품)(24.6%)

5위) 대상(청정원/종가집 등)(예: 안주야 등)(23.6%)

6위) 신세계푸드(예: 피코크 등)(23.1%)

7위) 아워홈(예: 국물취향 등)(12.2%)

8위) 기타(0.6%)

 

4. 가정 간편식(HMR)의 전반적 이미지는 어떤가요?

(가정 간편식(HMR)의 전반적 이미지는 어떠합니까?)

(N=4388)

1위) 긍정적인 편(49.7%)

2위) 중립적(42.8%)

3위) 부정적인 편(7.5%)


5. 가정 간편식(HMR)의 건강 유익성 및 위생 신뢰도는 어떤가요?

(가정 간편식(HMR)의 건강 유익성 및 위생 신뢰도에 대해 평가해주십시오.)

(N=4388)

(1) 건강 유익성: 54.3점

보통(48.3%) > 낮은 편(41.2%) > 높은 편(10.4%)

(2) 위생 신뢰도: 71.1점

보통(52.8%) > 높은 편(27.1%) > 낮은 편(20.1%)


6. 앞으로 간편식 소비량이 어떻게 변할 것 같나요?

(앞으로 본인 가정의 가정 간편식(HMR)의 소비량이 어떻게 변화할 것 같습니까?)

(N=4388)

1위) 지금과 소비량이 비슷할 것 같다(45.3%)

2위) 지금보다 소비량이 증가할 것 같다(42.6%)

3위) 잘 모르겠다(6.2%)

4위) 지금보다 소비량이 감소할 것 같다(5.9%)

두잇서베이에서는 빠르고 정확한 설문조사를 최저가로 제공합니다.  

다양한 설문 유형을 자유자재로 구현 가능!  

설문결과로 raw data 엑셀파일+표/그래프를 세트로 제공!  

070-4607-2060으로 언제든지 문의주세요.  

홈페이지 방문은 이쪽으로: http://www.dooit.co.kr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