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잇서베이 공식 블로그

논문쓰는 방법 A to Z 총정리(설문조사를 중심으로) 본문

DOOIT 서비스 안내/[의뢰시] 참고사항

논문쓰는 방법 A to Z 총정리(설문조사를 중심으로)

dooitsurvey 2018. 1. 15. 18:07

흔히들 논문 쓰기를 '집짓기'에 비유하곤 하지요. 

오늘은 논문 설문조사 시, 참고해야할 사항들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단계)  기초공사 단계

1단계에서는  (1) 설문 주제,  (2) 목적 및 가설,  (3) 조사 방법 및 분석 방법을 결정하고, (4) 설문지를 작성합니다. 

 예시

(1) 설문 주제 결정:

- 반려동물 보유 경험자와 반려동물 보유 미경험자의 공감 능력 비교

(2) 목적 및 가설 결정: 

- 목적: 반려동물 보유 경험자와 반려동물 보유 미경험자의 공감 능력 차이가 있는 비교하고자 함

- 가설: 반려동물 보유 경험자는 반려동물 보유 미경험자보다 공감 능력이 뛰어날 것이다. 

(3) 조사 방법 및 분석 방법 결정:

- 온라인 패널조사를 통해 반려동물 보유 경험자 100명과 반려동물 보유 미경험자 100명에게 대인관계 반응지수(Interpersonal Reactivity Index: IRI)를 측정 후 비교(독립표본 t-test 활용 예정)

(4) 설문지 작성:

- 한글/워드/엑셀파일 형태로 최종 설문지 완성

- (1), (2), (3)이 확고하고, 예상 결과가 얼추 짚어진다면, 서론+본론 초입(설문 방법 파트)까지 드래프트 형식으로 써두어도 좋음


빨리 다음 단계로 넘어가고 싶은 마음이 간절하겠지만, 이 단계를 대충 흘려보내면 모든 것을 다시 시작해야하는 상황(=멘붕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심혈을 기울여주세요. 이 단계를 성공적으로 밟아나가기 위해서 해야할 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의점

교수님과 충분히 논의하기

종종 교수님과 논의 없이 진행했다가 도로아미타불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돌다리도 두들겨 건너라는 옛말을 기억하며, 교수님을 귀찮게 하지 않는 선에서 최대한 많이 의견을 여쭈어보세요. 비슷한 연구를 하여 졸업한 선배가 있다면, 추가적으로 그 선배에게 컨설팅을 받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물론 논문대행업체에 의뢰하시는 방법도 있으나, 돈이 많이 들고, 걸렸을 때 뒤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문헌조사 충분히 실시하기

구글학술검색, 한국학술정보(KISS) 등을 이용하여 (1) 인용수가 많은 논문, (2) 최신 논문을 읽어주세요. 엑셀로 표를 만들어 논문제목, 저자, 발행년도 및 발행학술지명, 결과(요약문을 통해 발췌 가능) 등을 정리해두면 사후 두고두고 도움이 될 것입니다. 주제/목적/가설/방법/예상결과 등이 비교적 확고하다면, 이 시점에 서론과 본론 초입(설문 방법 파트)까지 초벌 작업을 해두시길 권장합니다. 

* 관련 설명 링크: http://doooit.tistory.com/276?category=383928

대상자 모집 난이도 낮추기

조사 대상이 모집하기 쉬울수록 논문 쓰기가 용이해집니다(시간/비용 등을 절약 가능). 반대로, 조사 대상이 눈을 씻고 봐도 주변에 없다면 큰 난관에 봉착하겠지요. 예를 들어 '읍/면/리에 거주하며, 골프를 일주일에 3회 이상 치는 20-30대 남녀 1000명'을 찾기 위해 설문 대행 회사에 전화를 건다면, 다음과 같은 답변을 받을 것입니다: 진행이 쉽지 않겠네요. 물론 예산이 몇백... 몇천만원 되신다면 해드리긴 하겠습니다만...

문항수 줄이기

50문항이 넘어가는 시점부터, 대상자는 하품을 하며 대충 답변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아마도 3, 3, 3, 3, 2... 하는 식으로 일자찍기를 하게 되겠지요. 당신이 옆에서 매의 눈을 하고, '제대로 풀어주시기 바랍니다'라는 멘트를 하면 상황이 나아질 수도 있겠지만, 현실적으로 그러기가 쉽지 않겠죠. 양질의 데이터를 얻기 위해 문항수를 50문항 내로 줄이는 것을 추천합니다. (정 안되겠으면 100문항 안으로 줄여주세요, 제발요!)


2단계) 골조작업 단계

기초공사 후에는 기둥을 세우고 지붕을 올리는 작업에 들어가야 합니다. '아, 별로 한 게 없는 것 같은데, 뭔가가 되어가긴 하는구나!'하는 느낌이 드는 시기지요. 1단계에서 설문은 완성되었을 테고, 이제 본격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기만 하면 됩니다. 설문지를 효율적으로 뿌리고, 수거하길 원한다면 아래의 표를 참고해주세요. 

(1) 설문 대상자를 내가 구할 수 있고, 설문 대상자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

(예: 본인이 병원에서 일하는데, 설문 대상자가 특정 질병을 가진 60세 이상 환자 100명일 경우)

- 설문지 출력 후 직접 종이를 배포/수거

- 응답률을 높이기 위해, 필요 시 답례품(음료수, 초콜릿, 기프티콘 등) 전달

[장점] 정확한 타깃으로부터 응답을 받을 수 있음(타깃 정확도: ★★★★★)

[단점]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어감(시간/비용 가성비: ★☆☆☆☆), 코딩 작업을 2차적으로 직접 해야함

(2) 설문 대상자를 내가 구할 수 있고, 설문 대상자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쉬운 경우 

(예: 본인이 병원에서 일하는데, 설문 대상자가 특정 질병을 가진 20-30대 환자 100명일 경우)

- 온라인 설문 솔루션을 이용해 설문을 세팅한 후, 링크 배포

* 온라인 설문 솔루션 예시: http://www.dooit.co.kr/survey/regist/myresearch

- 응답률을 높이기 위해, 필요시 답례품(기프티콘 등) 전달

[장점] 정확한 타깃으로부터 응답을 받을 수 있음(타깃 정확도: ★★★★★), 시간과 비용이 적게 들어감(시간/비용 가성비: ★★★☆☆)

[단점] 설문 솔루션 조작법을 익혀야 함 

(3) 설문 대상자를 내가 구할 수 없지만, 설문 대행 회사를 통해서는 구할 수 있는 경우

(예: 반려동물 보유 경험자 100명, 반려동물 보유 미경험자 100명)

- 설문 대행 회사에 전화나 이메일로 견적을 의뢰하고 마음에 들 시 진행하기

(1) 이름/연락처(예: 홍길동/010-1111-2222)

(2) 문항수(예: 30문항(객관식 29문항+주관식 1문항))

(3) 설문 대상자(예: 20-70세 남녀 반려동물 보유 경험자 100명, 반려동물 보유 미경험자 100명) 

* 설문 대행 회사 견적 의뢰 예시: http://www.dooit.co.kr/page/dooit07 

[장점] 시간과 비용이 적게 들어감(시간/비용 가성비: ★★★★☆), 일반 상황에서 비교적 정확한 타깃으로부터 응답을 받을 수 있음(타깃 정확도: ★★★★☆) 

[단점] 특수 상황에서 타깃 정확성이 떨어질 수 있음(예: 일주일에 1회 이상 산악자전거를 4시간보다 오래 타는 20-30세 남녀 100명의 경우)(타깃 정확도: ★★☆☆☆)

(4) 설문 대상자를 내가 구할 수 없으며, 설문 대행 회사를 통해서도 구하기 어려울 것 같은 경우

(예: 일주일에 1회 이상 산악자전거를 4시간보다 오래 타는 20-30대 남녀 100명)

- 대상자가 대거 포진하고 있는 기관/집단(예: 산악자전거 동호회)과 접촉, 중개료를 지불한 후 배너 광고/게시글을 올리거나 해당자들에게 이메일 발송

-  온라인 설문 솔루션을 이용해 설문을 세팅한 후, 링크 배포

* 온라인 설문 솔루션 예시: http://www.dooit.co.kr/survey/regist/myresearch

- 응답률을 높이기 위해, 필요시 답례품(기프티콘 등) 전달

[장점] 비교적 정확한 타깃으로부터 응답을 받을 수 있음(타깃 정확도: ★★★★☆)

[단점] 설문 솔루션 조작법을 익혀야 함,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어감(시간/비용 가성비: ★☆☆☆☆)


3단계) 외장+내장공사 & 마무리

[외장공사]

설문조사를 완료하면 raw data 엑셀파일을 손에 넣게 됩니다(단, 온라인 설문조사/온라인 설문 솔루션을 이용하지 않은 분들은 이 raw data 엑셀파일도 직접 손으로 쳐서 제작해야 합니다ㅠ_ㅠ) 참고로 raw data 엑셀파일은 다음과 같이 생겼습니다.

이 raw data를 통계분석프로그램인 spss 혹은 sas 형태로 편집하시고, spss 혹은 sas를 이용하여 분석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말이 쉽지, 기초통계나 spss 관련 강좌를 들어보지 않은 분들이라면 이 파트가 상당히 어려울 것입니다. 언제 저희 블로그에서도 약소하게나마 이 파트를 다뤄볼까 하고 생각중입니다(지금 이 포스트에서는 다루지 않겠음).

통계 분석만 의뢰하고 싶은 분들은 아래 사이트를 참고해주십시오. (통계 분석만 맡기는 것은 불법이 아니라고 알고 있습니다)

* 통계학술연구회: http://stats.or.kr/

[내장공사]

spss로 분석을 끝내면, 결과 및 시사점을 정리하고 논문 집필을 시작합니다.  1단계에서 초벌 작성을 해두었다면 더욱 빠르게 작업해나갈 수 있을 겁니다. 여기서 성공하는 비결은 '모델 논문(복수)'을 선정한 후, 그 구조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비슷한 주제를 다루는 논문의 저자들이 어떤 논리/의식의 흐름으로 집필했는지 잘 살펴보세요. 

예를 들어, 모델 논문(복수)의 저자들이 서론에서 '(1) 관련 주제에 대한 전세계적 연구 현황/설명 -> (2) 관련 주제에 대한 한국 내 연구 현황 설명 -> (3) 한국 내 연구에서 부족한 점 지적 -> (4) 한국 내 연구에서 부족한 점을 보완하기 위한 새로운 연구 필요성 제기 -> (5) 새로운 연구의 목적 및 방법에 대한 안내'라는 스텝을 밟았다면, 여러분도 비슷한 스텝을 밟으시면 됩니다. (주의: 내용을 따라하라는 것이 아니라 '형식'을 참고하라는 의미임. 내용을 그대로 베끼면 표절이 되겠지요)

[마무리]

1차로 완성된 논문을 교수님께 보여드리면, 빨간 볼펜으로 피칠갑이 되어 있는 종이를 받아보시게 될 겁니다. 아예 연구가 無로 돌아간 것도 아니니, 좌절하지 말고 지적당한 사항들을 하나하나 차분히 풀어나갑시다. 여러분의 연구가 너무나도 뛰어나서, 교수님이 '이걸 좀 다듬어서 국외유명학술지(SCI급)에 내자꾸나. 특별히 내, 교신저자가 되어주지.'라는 제안만 하지 않는다면, 어떻게든 졸업은 제때 찾아오게 되어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설문 대행 회사를 찾는다면 두잇서베이를 추천해드립니다.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D


(1) 저렴한 가격

- 객관식 20문항, 20-70세 남녀 100명 기준 168,300-217,800원 정도

- 자동 견적 계산 링크: http://www.dooit.co.kr/page/dooit07

(특히 논문 설문은 10% 할인이 들어가므로, 자동 견적 계산 링크에서 나온 견적보다 더 쌀 가능성이 높습니다)


(2) 빠른 설문 진행 기간

- 20-70세 남녀 100명 기준 1-2일 정도


(3) 신뢰할 수 있는 결과 제공

- 관련 설명 링크: http://doooit.tistory.com/277?category=383928


* 홈페이지: http://www.dooit.co.kr/

* 이메일: info@dooitsurvey.com

* 전화번호: 070-4607-2060


으로 언제든지 문의주세요(문의 전화만 하고 의뢰 안해셔도 됩니다^^;)

문의 시, 아래의 정보를 이메일로 알려주시면 더욱 빠르고 정확하게 상담해드릴 수 있습니다.

(1) 이름/연락처(예: 홍길동/010-1111-2222)

(2) 문항수(예: 30문항(객관식 29문항+주관식 1문항))

(3) 설문 대상자(예: 20-70세 남녀 반려동물 보유 경험자 100명, 반려동물 보유 미경험자 100명)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