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잇서베이 공식 블로그

[설문조사결과/여론조사결과] 지상파 중간광고, 괜찮으신가요? 본문

이슈 앤 뉴스/엔터테인먼트

[설문조사결과/여론조사결과] 지상파 중간광고, 괜찮으신가요?

dooitsurvey 2017. 5. 24. 14:49

- 사람들은 하루에 1시간 이상 2시간 미만(28.3%), 
  2시간 이상 4시간 미만(22.3%) TV를 보는 것으로 나타나...
  
- 좋아하는 TV 프로그램은 예능/오락(41.2%), 드라마(24.6%), 뉴스(16.3%) 순

- 지상파 시청 중, 유사 중간광고를 본 비율은 65.4%

- 일반광고든, 중간광고든 집중을 안하긴 마찬가지지만,
  중간광고에 더 집중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지상파 시청 중, 유사 중간광고가 나오면 다른 채널로 돌리겠다: 49.6%

- 10명 중 6-7명이 지상파 유사 중간광고 삽입에 반대(66.3%)
  만약 중간광고를 삽입해야 한다면, TV 수신료를 내리거나 없애야 한다(87.6%)



열심히 드라마를 보고 있는데, 갑자기 화면이 끊기면서, '잠시 후 2부가 시작됩니다'라는 문구를 보게 되면 맥이 풀린듯한 느낌이 들지요. 
최근 지상파 방송사가 예능 및 드라마를 1/2부로 나누고 '유사 중간광고'를 포함시키는 것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두잇여러분은 지상파 중간광고를 본 적이 있으신가요? 
지상파 중간광고에 대한 의견을 여쭤보고자 합니다.

본 조사는 두잇서베이 http://www.dooit.co.kr/ 에서  
2017년 5월 16일부터 5월 23일까지  
전국 10-99세 남녀 3793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표본오차는 95%의 신뢰수준에서 ±1.59%P입니다.


1. 하루에 TV를 얼마나 보나요?
(귀하의 tv 시청 시간은 어느 정도입니까?)
하루 1시간 이상 2시간 미만(28.3%) > 하루 2시간 이상 4시간 미만(22.3%) > 하루 30분 이상 1시간 미만(17.2%) > 하루 4시간 이상(12.3%) > tv를 거의 보지 않는다(11.6%) > 하루 30분 미만(8.4%)


2. 어떤 TV 프로그램을 보나요?

(tv 프로그램 중, 어떤 장르를 즐겨보십니까(좋아하십니까)?)
예능/오락(41.2%) > 드라마(24.6%) > 뉴스(16.3%) > 영화(5%) > 스포츠(4.4%) > 다큐(3.1%) > 애니메이션(2.8%) > 좋아하는 tv 프로그램 장르 없음(1.7%)> 음악(0.7%) > 기타(0.3%)


3. TV 광고에 대한 집중도는 어떤가요?

(tv 시청 중, 광고에 대한 집중도는 일반적으로 어떻습니까?  
(집중도가 낮을수록, 다른 일을 하거나 다른 생각을 합니다)
)

(일반) 광고에 대한 집중도: 0-25%(54.7%) > 
(일반) 광고에 대한 집중도: 26-50%(34.4%) >
(일반) 광고에 대한 집중도: 51-75%(9%) > 
(일반) 광고에 대한 집중도: 76-100%(2%)


4. 지상파 시청 중, 유사 중간광고를 본적이 있나요?

(최근 지상파 방송사가 예능 및 드라마를 1/2부로 나누고 '유사 중간광고'를 포함시키는 것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지상파 시청 중, 유사 중간광고를 본 경험이 있습니까?)

예(65.4%) > 아니오(20%) > 잘 모르겠다(14.6%)


5. 지상파 유사 중간광고의 집중도는 어떤가요?

([지상파 유사 중간광고 시청 경험자] 지상파 유사 중간광고에 대한 집중도는 일반적으로 어떻습니까?  
(집중도가 낮을수록, 다른 일을 하거나 다른 생각을 합니다)
)

(중간) 광고에 대한 집중도: 0-25%(60.4%) > 
(중간) 광고에 대한 집중도: 26-50%(28.8%) >
(일반) 광고에 대한 집중도: 51-75%(8.8%) > 
(일반) 광고에 대한 집중도: 76-100%(2%)


6. 지상파 유사 중간광고 도입 후, 시청의 흐름을 방해받은 것 같은 느낌을 받았나요?

([지상파 유사 중간광고 시청 경험자] 지상파 유사 중간광고 도입 후, 시청의 흐름을 방해받았다는 느낌을 받으셨습니까?)
그런 편(75.3%) > 보통(14.7%) > 그렇지 않은 편(10.1%)


7. 지상파 시청 중, 유사 중간광고가 나오면 다른 채널로 돌릴 것 같나요?

(만약 지상파 시청 중, 유사 중간광고가 나오면 다른 채널로 돌릴 것 같습니까?)
그런 편(49.6%) > 보통(29.2%) > 그렇지 않은 편(21.3%)


8. '양질의 콘텐츠 제작/광고산업 활성화' 측면에서, 지상파 유사 광고 삽입에 공감하나요?

('양질의 콘텐츠 제작 및 광고산업 활성화' 측면에서, 지상파 유사 중간광고 삽입 필요성에 얼마나 공감하십니까?)
공감하지 않는 편(54.8%) > 보통(31%) > 공감하지 않는 편(14.2%)


9. 지상파 유사 중간광고 삽입에 대해 어떤 입장인가요?

(지상파에서 예능/드라마 방영 중 유사 중간광고를 삽입하는 것에 대해 어떤 입장이십니까?)
반대한다(66.3%) > 잘 모르겠다(23.7%) > 찬성한다(10%)


10. 지상파 유사 중간광고를 삽입한다면, TV 수신료는 어떻게 되어야할까요?

(만약 지상파에서 예능/드라마 방영 중 유사 중간광고를 삽입한다면, tv 수신료는 어떻게 조정해야한다고 생각하십니까?)
TV 수신료를 내려야 한다(48%) > TV 수신료를 없애야 한다(39.6%) > TV 수신료를 현 상태로 유지해야 한다(12%) > 기타 의견(0.3%)

두잇서베이에서는 빠르고 정확한 설문조사를 최저가로 제공합니다. 

다양한 설문 유형을 자유자재로 구현 가능! 
설문결과로 raw data 엑셀파일+표/그래프를 세트로 제공! 

070-4607-2060으로 언제든지 문의주세요. 

홈페이지 방문은 이쪽으로: 
http://www.dooit.co.k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