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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조사결과/여론조사결과] 메이드인차이나,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dooitsurvey 2017. 1. 4. 11:52

- 10명 중 3-4명만 '애국을 위해 국산 제품/서비스를 이용해야 한다'는 데 동의(35.5%).

- 중국 제품/서비스에 대해 '좋지 않을 것이다'라는 편견을 가지고 있는 비율: 58.6%
  단, 중국 IT/소형 가전, 중국 본토 음식은 상대적으로 이미지가 좋고, 구매/재구매 의사도 높아...

- 중국에 한류가 유행했듯이, 앞으로 우리나라에도 중류가 유행할 것이다? 
→ 23.7%만 동의

- 중국의 한한령은 우리나라 경제에 위협적으로 작용할 것 같아(62.7%)...
 
- 한한령의 대처 방법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
상황을 지켜보는 것이 좋겠다(37.4%) vs. 
중국 정부와 협상을 벌여야 한다(33%) vs. 
한한령에 맞서 중류 제한 정책을 펼쳐야 한다(29.2%)

- 한한령에 맞서, 중국 제품/서비스 이용을 자제할 의향이 있는 사람의 비율은 44.1% 정도


최근 IT제품, 자동차, 서비스 등에서 중국 제품이 인기입니다(샤오미 등). 
가성비가 좋다는 것이 그 이유인데요, 
두잇여러분은 중국 제품을 자주 이용하고 있습니까? 
혹시 중국 제품에 대해 편견을 가지고 있지는 않으신지요?

본 조사는 두잇서베이 http://www.dooit.co.kr/ 에서 
2016년 12월 27일부터 2017년 1월 3일까지 
전국 10-99세 남녀 4037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표본오차는 95%의 신뢰수준에서 ±1.54%P입니다.


1.'애국을 위해 국산 제품/서비스를 이용해야 한다'고 생각하나요?

('애국을 위해 국산 제품/서비스를 이용해야 한다'는 의견에 얼마나 동의하십니까?)
동의하는 편(35.5%) > 보통(35.3%) > 동의하지 않는 편(
29.2%)


2. 중국 제품/서비스에 대해 '좋지 않을 것'이란 편견을 가지고 있나요?

(혹시 귀하는 중국 제품/서비스에 대해 '좋지 않을 것이다'라는 편견을 가지고 있습니까?)
그런 편(58.6%) > 보통(26.8%) > 그렇지 않은 편(
14.7%)


3. 중국 제품/서비스 중 이미지가 긍정적인 것은 무엇인가요?

([복수응답] 다음 중 이미지가 '긍정적'인 것은 무엇입니까? 모두 골라주세요.)
이미지가 긍정적인 것이 없다(27.9%) vs. 이미지가 긍정적인 것이 있다(72.1%)
[이미지가 긍정적인 것이 있다고 응답한 경우] 이미지가 긍정적인 것은...
1위) 중국 IT/소형가전(휴대전화, 통신장비, 드론, 충전배터리, 전동휠, 공기청정기, 가습기, 정수기, 죽제조기 등)(50.0%)
2위) 중국 본토 음식(훠궈, 마라탕, 양꼬치 등)(39.7%)
3위) 중국 IT 서비스(위챗, 알리익스프레스 등)(18.8%)
4위) 중국 콘텐츠(TV드라마, 웹드라마, 게임, 웹소설 등)(17.1%)
5위) 중국 교육(중국 조기유학, 화교학교, 중국어 학원 등)(16.3%)
6위) 중국 자동차(트럭, 미니밴, SUV, BYD전기차 등)(8.7%)


4. 중국 제품/서비스 중 경험/구매해본 것은 무엇인가요?

([복수응답] 다음 중 경험 혹은 구매해본 것은 무엇입니까? 모두 골라주세요.)
중국 제품/서비스를 경험/구매해보지 않았다(28.8%) vs. 중국 제품/서비스를 경험/구매해보았다(71.2%)
[중국 제품/서비스를 경험/구매해본 경우] 경험/구매해본 것은...
1위) 중국 IT/소형가전(휴대전화, 통신장비, 드론, 충전배터리, 전동휠, 공기청정기, 가습기, 정수기, 죽제조기 등)(65.4%)
2위) 중국 본토 음식(훠궈, 마라탕, 양꼬치 등)(34.0%)
3위) 중국 콘텐츠(TV드라마, 웹드라마, 게임, 웹소설 등)(19.5%)
4위) 중국 IT 서비스(위챗, 알리익스프레스 등)(13.9%)
5위) 중국 자동차(트럭, 미니밴, SUV, BYD전기차 등)(6.1%)
6위) 중국 교육(중국 조기유학, 화교학교, 중국어 학원 등)(5.9%)


5. 중국 제품/서비스 중 구매 혹은 재구매 의사가 '보통 이상'인 것은 무엇인가요?

([복수응답] 다음 중 구매 혹은 재구매 의사가 '보통 이상'인 것은 무엇이니까? 모두 골라주세요.)
구매 혹은 재구매 의사가 '보통 이상'인 것이 없다(32.6%) vs. 구매 혹은 재구매 의사가 '보통 이상'인 것이 있다(67.4%)
[중국 제품/서비스의 구매 혹은 재구매 의사가 '보통 이상'인 경우] 구매 혹은 재구매 의사가 '보통 이상'인 것은...
1위) 중국 IT/소형가전(휴대전화, 통신장비, 드론, 충전배터리, 전동휠, 공기청정기, 가습기, 정수기, 죽제조기 등)(59.6%)
2위) 중국 본토 음식(훠궈, 마라탕, 양꼬치 등)(34.7%)
3위) 중국 콘텐츠(TV드라마, 웹드라마, 게임, 웹소설 등)(17.3%)
4위) 중국 IT 서비스(위챗, 알리익스프레스 등)(13.9%)
5위) 중국 교육(중국 조기유학, 화교학교, 중국어 학원 등)(8.4%)
6위) 중국 자동차(트럭, 미니밴, SUV, BYD전기차 등)(7.8%)


6. 앞으로 우리나라에 중류가 유행할 것이라고 생각하나요?

('중국에 한류가 유행했듯이, 앞으로 우리나라에도 중류(chinese wave)가 유행할 것이다'라는 의견에 대해 어떤 입장이십니까?)
동의하지 않는 편(40.3%) > 보통이다(36%) > 동의하는 편(23.7%)


7. 경쟁력이 있을 것 같은 중류는 무엇인가요?

([복수응답] 다음 중 경쟁력 있을 것 같은 중류는 무엇입니까? 모두 골라주세요.)
경쟁력 있을 것 같은 중류가 없다(15.6%) vs. 경쟁력 있을 것 같은 중류가 있다(84.4%)
[경쟁력 있을 것 같은 중류가 있다고 응답한 경우] 경쟁력 있을 것 같은 중류는...
1위) 중국 IT/소형가전(휴대전화, 통신장비, 드론, 충전배터리, 전동휠, 공기청정기, 가습기, 정수기, 죽제조기 등)(65.3%)
2위) 중국 본토 음식(훠궈, 마라탕, 양꼬치 등)(27.4%)
3위) 중국 IT 서비스(위챗, 알리익스프레스 등)(20.4%)
3위) 중국 교육(중국 조기유학, 화교학교, 중국어 학원 등)(20.4%)
5위) 중국 콘텐츠(TV드라마, 웹드라마, 게임, 웹소설 등)(17.7%)
6위) 중국 자동차(트럭, 미니밴, SUV, BYD전기차 등)(14.6%)


8. 중국의 한한령이 우리나라 경제에 얼마나 위협적인가요?

(우리나라는 중류에 대해 별다른 제재를 가하고 있지 않지만, 현재 중국은 한국 대중문화를 제한하는 한한령(限韓令)을 펼치고 있습니다.
중국의 한한령이 우리나라 경제에 얼마나 위협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위협적인 편(62.7%) > 보통(22%) > 위협적이지 않은 편(14.7%)


9. 우리나라는 중국의 한한령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우리나라는 중국의 한한령에 대해 어떻게 대처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일단 상황을 지켜보는 것이 좋겠다(37.4%) > 한한령을 풀기 위해 중국 정부와 적극적으로 협상을 벌여야 한다(33%) > 한한령에 맞서, 우리나라도 중류 제한 정책을 펼쳐야 한다(29.2%) > 기타(0.5%)


10. 한한령에 맞서, 중국 제품/서비스 이용을 자제할 의향이 있나요?

(귀하 자신은 한한령에 맞서, 중국 제품/서비스 이용을 자제할 의향이 있습니까?)
의향이 있는 편(44.1%) > 보통(37.4%) > 의향이 없는 편(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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